본문 바로가기
인간의 심리/심리를 읽는 기술

[코로나블루] 코로나 우울증 극복하는 확실한 방법&우울증 자가진단

by BG.Psychology 2020. 3. 11.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많은 현대인들이 시달리고 있는 코로나19 우울증에 대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우울증 증상이 없던 사람들도 점점 불안감과 우울감에 지치고 힘들어 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우울증은 어떻게 해야 극복 할 수가 있을까요?



너무 안타깝게도 중국에서 이어 대한민국에서도 급속도로 바이러스가 퍼져서 두려움의 대상이 되어버렸죠..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21세기 과학이 발달되어 매체를 통해 각종 언론과 다양한 정보가 빠르게 전국으로 전파되고 있는 지금, 우리는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또는 출퇴근, 자기 전 까지도 SNS로 소통하고 뉴스에서 이슈가 되는 정보들을 우린 끊임없이 접하고 있지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하루 일상에 대부분의 시간을 투자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뉴스와 하루에도 수십, 수백 건 올라오는 기사들, SNS에서는 어떤 주제를 주로 다루고 있나요? 아마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그것이겠지요?



 

혹시 그거 아시나요? 사람은 외부의 환경에 매우 쉽게 영향을 받고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하루에도 수십 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 집단 감염, 각종 극단적인 내용들, 여러 논란들

끊임 없이 발생하는 사건사고들을 눈과 귀로 접하는 우리는 사실 모두가 고통스러워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가 모르고 있을 뿐.



 

코로나 우울증, 불안증은 그로 인해 생겨진 것 입니다

감기기운이나 몸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필수적으로 철저하게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고, 외부와 단절된 생활로 인해 더욱 심리적 압박감과 불안, 우울감을 호소하는 등 심리적인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내가 하루종일 무기력하고,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불안하고 쉽게 피로해진다면 코로나 우울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이제 우울증 자가진단과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울증 테스트 (자가진단)













출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2.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1) 복식 호흡을 하라





 



허리를 피고 않거나 누운 자세로 천천히 코로 숨을 들이 마십니다. (들이 마실 때 배에 공기가 가득 찬 것처럼 불러있어야 합니다.) 3~5초 정도 숨을 참고 천천히 배를 집어 넣으면서 숨을 내뱉습니다.


복식호흡은 긴장을 가라앉히며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 호흡법이라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근육 이완, 긴장 완화, 불면증&스트레스 해소, 엔도르핀 생성 등의 효과가 있고, 가벼운 스트레칭 운동과 병행하면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어서 부정적인 생각을 낮추고 불안감과 우울감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건강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히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2) 매일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라









평소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유산소 운동을 하다 보면 기분이 상쾌해지는 것을 많이 경험해 보셨을텐데요, 저도 자전거 타거나 등산 다녀오면 아무것도 안하고 쉬는 것 보다 훨씬 상쾌하고 행복감이 느껴지더라구요. 그 이유는 몸을 움직일 때 세로토닌, 도파민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기분을 좋게 만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햇빛을 받으면 비타민D가 증가하니 만큼 밤보다는 낮에 운동하시는걸 추천!

지금은 등산도 위험하고 외출을 자제해야 하니 홈트나 동네 산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3) 뉴스와 SNS를 하되, 너무 부정적이고 자극적인 기사는 피하라





 




사람의 심리란 나의 장점보다 단점이 더 잘 보이고, 좋은 기억보다 나쁜 기억이 오래 남고, 내가 타인을 봤을 때 그 사람의 좋은 모습보다는 부족한 면이나 자기가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더 잘 보여지기 마련입니다. 우리가 뉴스와 SNS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기사에 궁금증이 생겨 클릭을 하게 되지요. 특히 지금은 너무 안 좋은 내용들이 너무 많습니다. 유용한 정보를 얻는 것은 좋지만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자극적인 내용들은 최대한 자제해야지 정신건강에도 좋다는 것 꼭 참고해주세요!

 





여기까지 요즘 저도 주변분들이 많이 힘들어하셔서 도움이 되고자 코로나 우울증이라는 주제로 글을 쓰게 되었는데요, 그저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가 지구 밖으로 완전히 사라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면 봄이 오듯이 지금 이 고통도 곧 머지않아 지나가리라 믿어요~~ 여러분 조금만 더 참고 기다리면 분명 좋은 날이 올거예요. 그때까지 모두 힘내세요!! 







  코로나 우울증(코로나블루)을 잠재우는 심신안정에 도움되는 차 Best 5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