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의 심리/심리를 읽는 기술

나는 어떤 성격일까? 성격분석하는 방법

by BG.Psychology 2020. 3. 16.

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격유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시간 또는 환경이 변하면 성격도 변하듯이 당연히 검사 결과도 할때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오더라구요~

한번 재미삼아 해보시고 가세요!

이 부분만 잘 알아도 사람을 분석하는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16가지 성격유형 테스트하기

 

 

에너지를 어디에 쓰는가?
(나의 성향을 결정지음)

 

 

1. 나를 활력 있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1) 사람들과의 교제

(2) 혼자만의 시간

 

 

2. 어디에 에너지를 집중하는가?

 

(1) 사람과 사물로 법석대는 외부 세계

(2) 생각과 사색이 있는 내면 세계

 

 

3. 나는 다른 사람과 자주 어울리는 편인가?

 

(1)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는 편

(2) 혼자 시간을 보내는 편

 

 

4. 나는 서너 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는가?

 

(1) 동시에 진행한다.

(2)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한다.

 

 

5. 나는 행동한 다음에 생각하는 편인가?

 

(1) 행동한 다음에 생각하는 편이다.

(2) 생각한 후에 행동하는 편인가?

 

 

6. 나는 대중 지향적인가? 아니면 개인 지향적인가?

 

(1) 대중 지향적인 편이다.

(2) 개인 지향적인 편이다.

 

 

 

(1) 외향성(Extraversion)

 

외향성은 ‘타인 중심적’ 이라고 하는데, 즉, 외부의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서 에너지를 얻고, 그것들에 에너지를 집중하는 성향입니다. 결국 외향성은 주위를 끊임없이 탐색하기 위해서 외부 세계에 관심을 두고 사람들과의 교제를 가질수록 활력이 넘치는 성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외향적인 분들은 대부분 활동적이기 때문에 성격이 통통 튀거나 잘 웃고, 밝은 성격인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보안할 점이라고 하면 집에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하고 깊게 생각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편이라고 하네요.

 

 

(2) 내향성(Introversion)

 

내향성은 ‘자기 중심적’으로, 이기적이라는 뜻이 아니라 절제력과 자립심이 강한 성향입니다. 어떤 문제에 부딪혔을 때 외부의 도움을 청하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천성적으로 독립심이 강한 내향성은 혼자 일하면서 생각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한 가지에 몰두하는 성격 때문에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전혀 모르는 경우도 흔한 편입니다.

 

 

저는 다 (2)번 나왔네요^^;;;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1. 나는 실제의 것에 더 관심을 기울이는가?

 

(1) 그런 편이다.

(2) 함축된 의미와 관련성을 찾아보려고 하는 편이다.

 

 

2. 나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람인가?

 

(1)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람이다.

(2) 상상을 즐기는 창의적인 사람이다.

 

 

3. 나는 직접 경험한 것을 신뢰하는가?

 

(1) 직접 경험한 것을 신뢰한다.

(2) 본능적인 직관을 신뢰한다.

 

 

4. 나는 바로 이 순간을 더 중요시 하는가?

 

(1) 그런 편이다.

(2) 미래에 미칠 영향을 종종 상상하는 편이다.

 

 

5. 나는 새것이란 이유만으로 새로운 생각을 좋아하는가?

 

(1) 그렇다.

(2) 그런 생각이 실질적 효용성을 가질 때에만 좋아한다.

 

 

6. 나는 확인된 기존의 기술을 기꺼이 사용하는가?

 

(1) 그렇다.

(2) 그런 기술을 습득한 후에는 금세 싫증을 내는 편이다.

 

 

 

감각형(Sensing)

 

정보를 주로 오감(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통해서 받아들이는 사람

눈으로 보여지고 만져지는 것에 초점을 맞춤, 생각하는 경향이 뚜렷함

 

 

직관형(iNuition)

 

육감을 통해서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

현재의 것이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사물에 연상되는 것, 관련성에 초점을 맞춤, 선으로 비유하면점선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띔

 

직관형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사람(더 멋진 아이템을 발명하려는 사람)’ 이라면,

감각형은 ‘실현하는 사람(그런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사람)’ 이라고 하네요.

 

정보를 받아들일 때 감각과 직관을 모두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정도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1) 4개, (2) 2개 이렇게 나왔어요 :)

 

 

 

의사결정을 어떻게 내리는가?

 

 

1. 나는 객관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편인가?

 

(1) 객관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편이다.

(2) 주변 상황을 고려해서 의사결정을 하는 편이다.

 

 

2. 나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가?

 

(1)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다.

(2) 감정적이고 정서적이다.

 

 

3. 상대방의 마음에 상처를 주더라도 정직한 것이 더 나은가?

 

(1) 정직한 것이 더 낫다.

(2) 선의의 거짓말로 얼버무리는 것이 더 낫다.

 

 

4. 나는 논리정연한 주장에 따르는가?

 

(1) 그런 편이다.

(2) 감정의 호소에 설득 당하는 편이다.

 

 

5. 나는 냉정한 것을 좋아하는가?

 

(1) 냉정한 것을 좋아한다.

(2) 다정한 것을 좋아한다.

 

 

 

사고형(Thinking)

 

논리적 법칙을 따름. 의사결정을 내릴 때,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논리적이고 냉정하게 분석하면서, “과연 합당한 것인가? 장점은 무엇이고 단점은 무엇인가? 결과는 어떻게 될 것인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 해봄. 즉 사고형은 결정을 객관화하는 성격입니다.

 

 

감정형(Feeling)

 

사고형과는 정반대, 오히려 한 걸음 앞으로 내디디며 자신의 문제처럼 인식하면서 “나는 이 결정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 이 결정이 나를 비롯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그렇게 하는 것이 옳은가? 나에게 그렇게 하라고 말하는 내 개인적 가치관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하는 성격, 결국 감정형은 상황을 개인화하는 성격입니다.

 

 

저는 사고형으로 나왔네요 :)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하는가?

 

 

1. 나는 대부분의 결정을 신속하고 쉽게 내리는가?

 

(1) 그렇다.

(2) 쉽게 결정하기가 불안하고 걱정스럽다.

 

 

2. 나는 문제를 일단락 짓고 결정하는편인가?

 

(1) 그런 편이다.

(2)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결정을 유보해두는 편이다.

 

 

3. 나는 대부분의 상황을 직접 관리하는 편인가?

 

(1) 직접 관리하는 편이다.

(2) 다른 사람의 관리를 받는 편이다.

 

 

4. 나는 시간을 잘 지키는 편인가?

 

(1) 시간을 잘 지키는 편이다.

(2) 자주 지각하면서 시간을 흘려 보내는 편이다.

 

 

5. 나는 전반적으로 매우 조직적인 사람인가?

 

(1) 조직적인 사람이다.

(2) 생활에 종종 불편함을 느낀다.

 

 

6. 나는 일을 끝낸 후에야 쉬는 편인가?

 

(1) 대부분 일을 끝낸 후에 쉬는 편이다.

(2) 그럴듯한 이유를 찾으면서 일을 뒤로 미루는 편이다.

 

 

 

판단형(Judging)

 

결정하기를 좋아하고, 문제가 결정되기 전까지 긴장감을 느끼므로, 가능한 신속하게 마무리 지으려고 하는 성격. 중요한 결정일수록 문제를 빨리 해결하려는 욕구가 강합니다. 판단형은 뭐든지 명확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단정적으로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식형보다는 적은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하려고 함.

 

 

인식형(Perceiving)

 

인식형은 결정한다는 것 자체에서 압박감과 불안감을 느끼곤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 결정을 미룸으로써 긴장감을 해소하는 성격입니다. 판단형과 반대로 인식형은 모든 것에서 미적지근하기 때문에 확고한 계획까지도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또 인식형은 무엇을 하든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판단형은 결과중심이지만 인식형은 빨리 결정 짓는 것보다 시간이 오래걸려도 과정에서 활력을 얻으며, 흥미로운 것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합니다.

 

 

하나 빼고 다 인식형이네요;;

 

 

외향성(E)/내향성(I)

감각형(S)/직관형(N)

사고형(T)/감정형(F)

판단형(J)/인식형(P)

 

 

 

 

여러분들은 결과 어떻게 나오셨나요~?

댓글로 적어주시면 결과에 따른 유형의 성격과 장단점을 답글에 풀어서 적어드릴게요!

참고로 저는 ISTP 나왔는데 신중하고 독립적인 성격유형이라고 하네요 ㅎㅎ

 

댓글 남겨주시는 김에 구독&하트 부탁드릴게요~ :)

댓글